일상/아르바이트

CU 편의점 알바 후기 - 4. 물류 검수, 물품 채우기

페로페라 2021. 7. 14. 19:42
반응형

안녕하세요~ CU 편순이 1년차 페로페라입니다🌸

오늘은 편의점 물류 검수와 물품 채우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물류 검수]

물류는 종류에 따라 들어오는 시간이 편의점마다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연히 물류 박스 수량도 천차만별이겠죠..?

물류는 매장마다 정해진 시간이 되면 물류 기사님께서 물류를 1박스~n박스를 매장으로 내려주시는데요!

알바님께서는 그 박스 위에 있는 물품을 확인할 수 있는 리스트가 오는데, 거기 바코드를 먼저 찍으시면 됩니다. 그 용지를 리스트 종이와 함께 보관하시면 돼요! 절대 버리면 안되는건 리스트 종이에요! 물류 리스트 바코드 찍고 나오는 영수증 종이는 보관하는 곳이 있고, 버리는 곳이 있으니 이것도 점장님께 물어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리스트에 적힌 수량과 실제 수량이 같은지 일일이 확인해야 합니다. 맞는 것은 볼펜으로 동그라미 표시 해주면 됩니다~!

아! 만약에 실제 수량과 리스트 수량이 다른 것이 있다면 점장님께 말씀드리고, 리스트 용지에 별도로 체크해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간혹 리스트에 적힌 물품 이름과 실제 물품 이름이 조금 다른 경우에는 바코드에 적힌 숫자를 보고 비교해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작업이 매우 귀찮고 오래 걸리죠.. 특히 물류 검수하고 있는데 손님들 여러 명씩 들어와서 안나가시면 알바님들은 불안해지죠ㅠㅜㅠ 특히 교대시간 다가올 때 그러면 멘붕오기도 하구요.... 하지만 3개월 정도 하다보면 매장에 있는 물품들의 위치를 꿰뚫게 돼서 정리하는데 1시간도 걸리지 않습니다(5박스 기준)! 매장이 너무 크면 1시간은 기본이겠지만요..

 

[물품 채우기]

물류 검수를 다 마치셨으면 정리를 해야겠죠!

물류 검수를 '1박스씩 하고 정리하고'를 반복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박스를 다 검수하고 정리하시는 분들도 계셨는데 저는 그냥 1박스씩 해서 박스 치우는 재미로 일했었습니다!

편의점은 물품 채울 때 무조건 선입선출인거 다들 아시죠?! 새로 들어온 것들은 무조건 맨 뒤로 놔주어야 하기 때문에 음료같은 것들은 신경써서 정리해주셔야 합니다. 커피나 우유들을 정리하는 진열대는 진열대 양쪽 끝 아래에 위로 올릴 수 있는 버튼? 잠금장치?가 있으니 그걸 눌러서 진열대 자체를 꺼내주고 편하게 정리하시면 돼요!

저는 처음에 이거 몰라서... 점장님도 출근 첫 날부터 저 버려두고 너 알아서 해라 하고 가시는 바람에..ㅠㅜ 혼자 6개월동안 개고생하면서 진열했던 기억이 있어요..ㅠㅜㅠㅜ 여러분들은 편하게 정리하세요!ㅠㅜㅠ

그리고 만약 새로 들어온 물품이라 가격표가 없다면, 상품 조회에 들어가서 물품의 바코드를 찍은 후에 가격표 출력을 눌러 인쇄하시고 임시 가격표를 붙여두시면 됩니다~!

물류 정리할 때도 음료수같이 6개 묶음, 12개 묶음으로 들어오는 것들은 점장님마다 조금씩 다를텐데, 제가 일했던 곳은 무조건 해체해서 진열해두고 자리가 부족하면 다른 곳에라도 넣어서 보관했었습니다! 음료 창고가 없었던 곳인데.. 너무 짜증났었습니다 ㅋㅋㅋ 자리를 어떻게든 만들어야 하는데 허리 숙여서 다 꺼내고 넣으려고 하면 손님들이 들어오셔서..ㅋㅋㅋ

점장님들께서.. 물류 들어오는 시간을 교대 시간에 쫓기지 않도록 잡아주셨으면 좋겠는데.. 마음대로 안된다고 하시더라구요..ㅎㅎ

그래도 오전이나 오후에 들어오는 물류는 양호한 편이었는데, 야간은 진짜 많을 때는 8박스도 들어오는 것을 봐서.. 정말.. 존경스러웠습니다..

마지막으로 담배를 채울 때는 뒤로 채워넣어주어야 하는데요! 저는 1~2개가 남았을 때만 채워주는 편입니다! 간혹 처음 오시는 분들이 3~4개 남았는데도 채우셔서 위에 올려두시더라구요! 그게 나쁜 건 아니지만 꺼낼 때 번거로우니 1~2개 남았을 때 채워주세요!

 

밤낮없이 열심히 알바하시는 여러분들! 힘내세요! 여러분들 덕분에 편의점이 24시간 불켜져있을 수 있는 거니까요! ㅎㅎ

진상들은 무시하고, 착한 손님들만 기억하며 힘든 시기에 돈 많이 벌어요ㅠㅜㅠ 화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