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아르바이트

CU 편의점 알바 후기 - 1. 인수인계, 유통기한 체크, 카운터

페로페라 2021. 5. 31. 21:08
반응형

안녕하세요~ CU 편순이 1년차 페로페라입니다🌸

오늘은 편의점 물류 검수와 물품 채우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인수인계 ]

편의점 알바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배우는 건 아무래도 인수인계일 거에요.

출근하자마자 이름표 밑에 있는 바코드를 찍으면 아래처럼 스태프 출/퇴근 등록을 찍는 화면이 나와요!

출근하자마자 1. Staff 출근 등록을 눌러서 출근한 기록을 남겨주셔야 합니다! 점장님들이 보통 수기로 따로 관리해주시기도 하지만 자주 출/퇴근 등록 안하는 알바들을 싫어하시더라구요 ㅋㅋ 귀찮다고 ㅋㅋㅋ 제대로 안찍으면 돈 안줄거라고 귀엽게 화내셨던 과거의 점장님이 생각났습니다.

그리고 이제 포스기에 있는 인수인계를 눌러 이름표를 찍고, 돈을 세면 됩니다! 이 작업은 앞 타임에 근무하신 알바님과 교대할 때 돈통에 돈이 비진 않는지 확인하는 절차인데요! 교대하기 전에 일하신 알바님께서 돈을 맞게 받으셨는지 확인하고, 혹여 안맞으면 교대하기 전에 확실히 안맞는다고 미리 말해주셔야 손해보지 않습니다! 금액이 안맞으면, 본인 타임에 금액이 비면 알아서 채우거나 점장님께 문의를 드리는 게 맞습니다!

 

[ 유통기한 체크 ]

출근하면 가장 먼저 출근 체크하고, 인수인계해서 금액이 맞는지 확인하면..! 이제 앞 타임 알바분은 퇴근하시고.. 넓은 매장에 저 혼자 남아요.. ㅠ 근무 1일차에는 막 조마조마하고, 실수할까봐 긴장하고 했었는데.. 유통기한 체크하는 건 진짜 별거 아닙니다!

매장을 천천히 한바퀴 돌면서 삼각김밥이 있는 쪽부터 하나씩 유통기한을 체크합니다! 

유통기한을 가장 자주 봐야하는 품목들부터 확인해주면 좋습니다! 제가 확인하는 순서는 이렇습니다!

삼각김밥, 김밥, 샌드위치, 햄버거 → 빵류 → 우유, 달걀 → 과일/야채류 → 소세지, 핫바 → 음료

이 순서로 보면 가장 폐기가 임박한 상품부터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ㅎㅎ 유통기한은 일일이 물건 다 들어보고 확인해야 해서 귀찮긴 하지만 이거 제대로 안하면 점장님한테 혼나거나 손님 컴플레인 들어오니 꼼꼼히 봐주세요!

아! 그리고 저같은 경우, 지금은 폐기 시간을 놓치지 않게 핸드폰으로 알람 설정을 해두고 있는데, 이전 매장은 CCTV로 핸드폰 하는지 안하는지 감시도 하셔서..; 유통기한 체크할 때 수첩을 들고 볼펜으로 몇시에 뭐 폐기해야 하는지 다 적어두고 시간을 계속 확인했었어요!

혹시 모르니 점장님께 핸드폰으로 알람 설정을 해도 되는지 여쭤보시거나 작은 수첩 하나 들고 다니시면서 아래와 같이 적어두는 것을 추천드려요~

폐기 목록 예시

 

그리고나서 나온 폐기들은 점장님이 사전에 알려주시는 방법대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어디에 처리해야 하는지 안알려주시면 꼭 물어보셔야 해요! 어떤 점장님은 폐기를 다 등록하라고 하시고, 어떤 점장님은 폐기 찍지 말고 모아두라고 하시고, 어떤 점장님은 폐기 찍고 다 가져가라 하시고 다양하거든요 ㅎㅎ

이전에 일했던 편의점에서는 직영점이였기때문에 무조건 폐기를 등록했어야 했어요! 지금 편의점에서는 폐기를 따로 등록하진 않고 냉장 창고에 넣어둡니다!

혹시 폐기 등록 방법을 까먹었거나 배우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폐기 등록 방법 안내 나갑니다!

 

① 포스기에 꽂혀있는 열쇠를 X표시로 가도록 한번 딸깍 돌리고~

② 점검 화면에서 왼쪽 3번째에 있는 '폐기 등록'을 누릅니다!

③ 폐기할 품목을 바코드로 찍고 오른쪽에 있는 [폐기] 등록완료 버튼 터치해주기!

④ 영수증 종이에 뽑혀져 나온 폐기 증명과 폐기 물품을 같이 보관하면 끝~! 매장마다 폐기 증명은 따로 모아두지 않는 곳도 있어서 점장님께 꼭 한 번 물어보세요 ㅎㅎ

 

참 쉽죠~? 대신 절대 유통기한 지난 상품을 손님이 사가시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ㅎㅎ

 

[ 카운터 ]

유통기한 체크를 하고 있다가 손님이 들어오실 경우, 인사를 하고 자연스럽게 카운터로 돌아가서 계산을 해드려야 합니다!

바코드로 물품을 다 찍고~ 전체 가격이 얼마인지 말씀드리고~ 봉투에 담아드릴까요? 봉투 XXX원 추가인데 괜찮으세요~? 이런식으로 몇 마디 형식적인 질문을 하면 됩니다!

이걸 반복하면 카운터 업무는 끝~! 종종 카운터에 먼지가 쌓였거나 지저분하면 청소해주시면 되구요!

튀김이나 종량제 봉투는 포스기에 따로 등록되어 있으니 터치해서 찍으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일일이 터치하기 귀찮기도 하고, 터치가 잘 안먹히는 경우도 많아서.. 그냥 상품 조회에 있는 바코드 인쇄해두고 찍어서 사용하고 있어요~! 알바님들이 편하신대로 하시면 됩니다!ㅎㅎ

하나하나 찾기 귀찮은 품목 중 대표적인 예) 츄파춥스, 봉투, 미네랄 워터...

 

쉬운 알바에 속한다고 하지만 서비스직으로 진상을 진짜 많이 만나는 편의점 알바ㅠㅜ

못된 사람으로 스트레스받고 착한 사람으로 힐링하는 편의점 알바분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ㅎㅎ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