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아르바이트

CU 편의점 알바 후기 - 2. 손님 응대, 계산(할인, 킵, 문화 상품권)

페로페라 2021. 5. 31. 22:40
반응형

안녕하세요~ CU 편순이 1년차 페로페라입니다🌸

오늘은 손님 응대하는 것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 손님 응대 ]

편의점 알바를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건 손님 응대입니다!

손님이 문을 열고 들어오시면~ "어서오세요~ CU입니다~"라고 크게 인사를 하라고 배우죠..!

포스기 모니터에도 가운데에 "어서오세요~ CU입니다~" 이 문구가 써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거에요..ㅎㅎ

요기 아래처럼 말이죠 ㅎㅎ

알바분들 입장에서는 귀찮을수도 있고, 창피하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하다보면.. 익숙해지더라구요!ㅎㅎ 어차피 들을 사람은 듣고 안들을 사람은 안들으니까요~ㅎㅎ 

손님이 들어오시면 거울을 통해서 혹여 도난이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해주시고, 계산하러 오시면 계산해드리면 됩니다!

그리고 알바를 시작하고나서는 물건들의 위치를 파악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손님이 "양말 어디있어요?, 면도기 없어요?" 이런 질문을 하실 수 있거든요! 미리미리 물건 위치와 재고 확인 해두시는게 난처해지지 않아서 좋아요ㅎㅎ 첫 날부터 다 알 수는 없지만 며칠 정도 기간을 두고 30분에 한 번씩 매장 물건 구경할 겸 돌면서 하나하나 봐두면 금방 외워져요!ㅎㅎ

그리고, 담배 사가시는 손님들은 자주 상품명을 바꾸어 부르시기도 합니다.. 저는 그 이유를 잘 모르겠지만.. 예를 들어 메비우스 스카이블루 마일드세븐으로 부르시기도 해요..ㅠㅜ 비흡연자인 저는 전혀 모르기에 어리둥절한 상태로 "네? 어떤거요?" 하면 그제서야 "거 스카이블루 있잖아요~" 이러면서 짜증내시곤 하시는데ㅠㅜ 알바 초반에는 굉장히 상처받았었습니다.. 모를수도 있죠ㅠㅜ

하지만, 이것도 여러번 겪다보면 그냥 아무렇지 않습니다. 모르는 담배명 말씀하시곤 달라고하면 그냥 어떤 제품 말씀하시는건가요? 라고 되묻고 말아요 ㅎㅎ 이렇게 늘어가는 알바 짬밥입니다..ㅎㅎ 담배에 대한 이야기는 따로 아래에 포스팅해둘게요 ㅎㅎ

2021.06.09 - [일상 (Daily Life)/일상 정보 (Daily)] - CU 편의점 알바의 할 일 - 담배 재고 조사, 마일드 세븐은 무엇인가?

 

편의점 알바 후기 ③ 담배 재고 조사, 마일드 세븐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페로페라입니다🌸 오늘은 편의점에서 일하면 진짜 안할 수가 없는 작업! 담배 재고 조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ㅎㅎ 그리고 비흡연자인 저로서는 되게 힘들었던 담배 별칭

spero-spera.tistory.com

그리고 2+1 상품 같은거.. 사실 한 달에 한 번씩 바뀌기 때문에 다 외우고 있기 힘든데요.. 갑자기 손님이 "이건 2+1 안해요?"라고 물어보시면... 속으로는 '저도 몰라요..'하고 싶지만! "잠시만요! 바코드 찍어보고 확인해드릴게요~" 이런 식으로 응대하시면 됩니다! 사실 편의점 알바들도 다 외우고 있지 못하잖아요ㅠㅜ 자주 팔리는 것들은 하도 많이 찍어서 알지만.. 저만 그래요?ㅠㅜ

또.. 손님이 들어오시면 의자에서 일어나는 게 기본입니다! 손님이 계실 때에는 서서 기다리시다가 손님들 나가시면 앉으시는 게 정석이에요!ㅎㅎ 저는 고지식해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ㅎㅎ 손님 오셨는데도 앉아계시면 점장님들은 태도가 좋지 못하다고 보신다고 하더라구요! 매장마다 다르지만 이전에 일하던 매장은 알바들이 앉아만 있는다고 일부러 의자를 빼두고 CCTV로 감시하곤 하셨어요..(8시간이나 서있어서 허리 무너지고.. 발바닥 아파 죽음..) 지금 일하는 곳은 의자가 있긴 합니다 ㅎㅎ 이게 정말 복지인가봐요ㅠㅜ 의자 하나가 있고 없고에 따라 알바의 스트레스가 천지 차이입니다.

마지막으로 손님들 중에서도 진짜 만나고 싶지 않지만 만나게 되는 진상들..

솔직히 진상은 종류도 다양하고, 많으시지만.. 알바라고 언제까지 웃으며 친절히 응대해드릴 수 없죠! ㅠㅜ

진상에 대한 상세한 후기는 조만간 포스팅 할 거지만..ㅠ 진상 중에도 취객이나 위협을 가하는 진상들의 경우에는 상황을 보시다가 격해지면 경찰을 바로 부르시는 게 좋습니다.. 경찰을 너무 자주 부르면 그 점포를 본사 측에서 주의할 점포로 보신다고는 해요.. 하지만.. 알바도 사람입니다..ㅎㅎ 30분 이상 진상이 가지 않고 협박을 하거나 겁을 주거나 신변의 위협이 느껴지게 할 때는 바로 경찰을 부르세요! 이 정도는 아닌데 억지부리는 진상들은 그냥 깔끔하게 무시해주세요.ㅎㅎ 이것도 처음할 때에는 당황스럽고 뭐라 말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그냥 저는 오늘 처음와서, 이번주에 처음 근무라서 잘 모르겠어요~ 이러시면 알아서 가시기도 하셨습니다!

저는 이런 억지 상황이 10분 이상 지속되면 실제로 점장님께 전화를 드렸고, 점장님이 아무런 조치가 없거나 내가 진짜 위험해지겠다 싶을 때 경찰을 부르기로 했어요.. 점장님께 상황 보고드리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진상과 손님은 엄연히 다릅니다~!

알바분들 조심하세요!

 

[ 계산 ]

손님들이 물건을 골라 카운터로 가져다주시면 계산을 해야 하는데요!

보통의 경우에는 바코드 찍고~ 돈받으면 그만이지만! 몇가지 특이사항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① 카드 잔액 부족

잔액 부족인 경우, 손님께 "잔액 부족이라고 나오는데 다른 카드 없으신가요?" 하시면 됩니다!

② 할인 

할인의 경우, CU는 SKT 할인 등등 종류가 다양해서 다음에 따로 포스팅을 해드리도록 할게요!

가장 기본적인 통신사 할인 SKT 할인의 경우, 주류와 담배, 의약품, 담배, 쓰레기 봉투 구매시에는 할인 적용이 불가하며, 2+1과 같이 이미 할인이 적용된 상품 결제시에는 할인 적용이 불가하다는 사실은 꼭 기억해두세요! (저도 이거 몰라서 당황했던 적이 몇 번 있습니다..ㅎㅎ)

③ 포인트 적립

포인트 적립은 손님들 대부분 앱으로 바코드 제시해주시면 찍어드리고, 할인과 적립을 하곤 하시는데요! 알바할 때 보통 계산하고 바코드 찍으시면 별탈 없이 진행되긴 하실거에요! 하지만 혹시 모르니 이 부분도 상세한 내용은 따로 포스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ㅎㅎ 

④ 킵

CU에도 킵 제도가 있어요! 말그대로 2+1이나 1+1과 같은 상품들을 킵해두는 건데 손님께서 먼저 CU 멤버십에 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손님이 2+1 상품을 계산하시면서 키핑할게요~ 하시면 저희는 다른 물품들 계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똑같이 바코드를 찍고 신용카드/현금/모바일 등등 결제방식을 똑같이 처리하시면 됩니다! 그 때, 결제하는 단계로 넘어가면 우측 상단에 'CU 키핑쿠폰 발급'이라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그걸 누르시면 킵 완료입니다! 

⑤ 문화상품권

문화상품권은 무조건 현금으로만 구매 가능합니다!

문화상품권 뒷면에 있는 바코드를 찍고, 그에 맞는 금액을 현금으로 받기만 하면 완료입니다~ㅎㅎ

 

쉬운 알바에 속한다고 하지만 서비스직으로 진상을 진짜 많이 만나는 편의점 알바ㅠㅜ

못된 사람으로 스트레스받고 착한 사람으로 힐링하는 편의점 알바분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ㅎㅎ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