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아르바이트

CU 편의점 알바 후기 - 5. 교통카드 충전, 잔액조회, 교통카드 환불

페로페라 2021. 7. 22. 20:39
반응형

안녕하세요~ CU 편순이 1년차 페로페라입니다🌸

오늘은 편의점 알바의 입장에서 교통카드 충전하는 방법과 교통카드 환불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교통카드 충전]

교통카드 충전은 지하철 내에 있는 편의점이나 버스 정류장에 가까운 편의점에서 많이 하게 되는 일인데요! 제가 지금 오전에 일하고 있는 곳이 지하철 내에 있는 편의점이라 교통카드 충전하는 손님이 꽤 많습니다 ㅎㅎ

그러다 문득 처음 일했을 때 교통카드 충전해드리는 법을 몰라서 고생했던 기억이 떠올라서 설명해드리려고 해요!

먼저, 손님이 교통카드 얼마 충전해주세요~ 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교통카드를 카드 단말기 위에 눕혀두도록 안내해주세요.

그 다음 알바분들은 모니터에서 서비스 아래에 있는 교통카드를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교통카드 관련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가장 왼쪽의 '충전'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충전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남은 충전금액, 카드 잔액조회 말고 아래에 충전할 금액 보이시나요? 거기에 손님이 충전하겠다고 한 금액을 입력해주세요! 천원 / 삼천원 / 오천원 / 만원 / 만오천원 / 이만원 눌러서 해주셔도 되고요!

충전할 때 절대 교통카드 치우지 못하게 해주시고! 충전이 완료되면 띠링~ 소리가 나요! 그럼 확인을 누르시고 받은 금액 입력해주시고 거스름돈이 있다면 거슬러주시면 끝입니다!

 

[교통카드 잔액 조회]

교통카드를 가져오셔서 얼마 남아있는지 확인해달라고 하시는 손님도 있는데, 그럴 때는 아래의 화면에서 통합 조회 밑에 있는 교통카드 잔액 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손님에게 교통 카드를 단말기 위에 올려놓으라고 안내해주세요!

그리고 오른쪽 위에 있는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에 카드 잔액 조회금액이 나옵니다 ㅎㅎ 그 금액 안내해주시면 끝이에요~

 

[교통카드 환불]

가끔가다가 교통카드에 들어있는 돈 꺼내달라고 오는 학생들도 있는데요. 처음에 저를 굉장히 당황시켰던 요청이었습니다..ㅋㅋ

이것도 서비스 밑의 교통카드를 눌러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충전 버튼말고 환불 버튼을 눌러주시면 돼요ㅎㅎ 그리고 충전 때 했던 것을 반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아, 그런데 환불할 때에는 손님의 교통카드에서 500원의 수수료가 요구된다는 점! 혹시나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다면 안내해주세요 ㅎㅎ

 

오늘은 이렇게 교통카드 충전, 교통카드 잔액 조회, 교통카드 환불 방법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ㅎㅎ 조금이라도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밤낮없이 열심히 알바하시는 여러분들! 힘내세요! 여러분들 덕분에 편의점이 24시간 불켜져있을 수 있는 거니까요! ㅎㅎ

진상들은 무시하고, 착한 손님들만 기억하며 힘든 시기에 돈 많이 벌어요ㅠㅜㅠ 화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