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아르바이트

CU 편의점 알바 후기 - 3. 담배 재고 조사, 마일드 세븐은 무엇인가?

페로페라 2021. 6. 9. 21:59
반응형

안녕하세요~ CU 편순이 1년차 페로페라입니다🌸

오늘은 편의점에서 일하면 진짜 안할 수가 없는 작업! 담배 재고 조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ㅎㅎ

그리고 비흡연자인 저로서는 되게 힘들었던 담배 별칭들도 아는 것들 몇개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담배 재고 조사]

인수인계 후, 유통기한 체크를 하고 나서, 카운터를 지키며 손님 응대와 계산을 하다 보면 중간에 손님이 안오실 때가 있습니다.ㅎㅎ

그럼 그때 편의점 알바들은 담배 재고 조사를 해야 해요..! 손님 없다고 바로 쉬거나 놀지 않습니다! 흑흑..

근무 타임에 따라 정해진 타임에만 담배 재고 조사 하는 곳도 있고, 모든 알바생이 다 담배 재고 조사 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제가 일했던 이전 매장에선 그 날 하루에 한 명만 담배 재고 조사하는 걸로 했었고, 현재 매장에선 모두.. 다 담배 재고 조사 해야 합니다..ㅎㅎ..(알바 입장에선.. 하루에 한 명만 담배 재고 조사하는 것이.. 더 좋아요...ㅠ) 

재고 조사를 하는 이유는 의외로 담배 도난이 많이 일어나서보다도 알바들이 담배를 몇 개 가져가기도 해서 라고 하더라구요..? 첫 CU에서도 두번째 CU에서도 다 그렇게 이야기하셨습니다..!

이 담배 재고 조사는 쉬워보이면서도 은근히 팔아프고, 시간 잡아먹는 일이에요..! 저도 처음에는 1시간 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일단, 편의점 근무가 처음이시라면! 담배의 위치를 파악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처음에는 당연히 모르죠..! 그래서 이 담배 재고를 파악하는 작업을 할 때, 담배 위치를 확인하면서 하시면 저절로 외워지기도 해요. 아무래도 처음이신 분들은 1-2주 정도 외워야 하는 기간이 필요하니까 너무 조바심 내지 마세요!

다 외우지 못했는데 찾으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죄송한데 혹시 어떤 걸 말씀하시는 지 짚어주실 수 있으신가요~?" 라는 양해를 구하고 찾아서 바코드 찍어드리면 됩니다!ㅎㅎ

그리고 요새는 손님들이 마스크를 쓰고 계셔서.. 미성년자인지 아닌지 판단이 어렵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난해하면 분증 검사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ㅎㅎ

자, 이제 그럼 담배 재고는 어떻게 세느냐? 가장 먼저 플라스틱받침에 담긴 담배를 종류대로 하나씩 꺼내야 합니다! 낱개 하나로 꺼내지 마시고, 밑에 투명 플라스틱을 들어서 꺼내시면 한 줄씩 나와요!ㅎㅎ 한 줄씩 나오는 것도 있고, 세 줄이 한 세트로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이 플라스틱 케이스를 완전히 꺼내진 말고 살짝 꺼낸 다음, 포스기에서 상품조회를 누르시고 담배의 바코드를 찍으면, 현재 재고가 나옵니다! 직접 담배 갯수를 세어보시고, 포스기에 찍혀있는 숫자와 동일한지 비교하는 작업만 계~속 반복 작업하시면 돼요.......(재미없는 일..)

만약에 재고가 맞지 않다면, 점장님께 말씀드리면 되고, 혹여 점장님이 알아서 재고 맞춰두세요~ 하면 재고 변경하시면 됩니다! 저는.. 점장님이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으시고.. 재고 변경하라하셔서 당황했었습니다..

하지만, 담배 재고를 파악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더 간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 못하게 하는 점장님이 있다고도 하더라구요..? 영수증 종이 아깝다고..? 그래도 일단 알려드리겠습니다 ㅋㅋ  먼저 포스기에 꽂힌 열쇠를 X 표시가 있는 곳으로 돌려줍니다.

그리고 맨 윗줄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담배 인수인계'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우측 하단에 있는 '담배 현재고 출력'을 눌러주세요! 그럼 엄청난 양의 영수증 종이가 나오면서 각 담배의 수량이 같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이제 일일이 바코드를 찍어서 담배 개수를 확인하고, 세고 할 필요 없이 이 영수증 들고 각 담배 수량을 세서 비교만 해주시면 됩니다 ㅎㅎ 빨간색 펜으로 동그라미 치면서 수량 파악하시면 더 쉽겠죠?!

편의점에서 처음 근무하시는 분들은 한 달 정도 경험이 쌓이기 전에는 담배 재고 조사하는 데에만 1시간 정도 걸리실 거에요.. 담배 재고 조사하시면서 적어도 던힐 시리즈, 네오 시리즈, 핏 시리즈, 믹스 시리즈, 에쎄 시리즈, 보헴 시리즈, 디스플러스, 말보로 시리즈, 메비우스 시리즈, 팔리아멘트 시리즈의 위치라도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시리즈라고 줄여서 썼는데도 참 많네요...)

손님이 던힐 6MG 주세요~ 하면 일단 던힐 쪽으로 몸 꺾으면 대충 30초 안에는 찾을 수 있더라구요! 정 못찾겠으면, 혹시 어떤거 말씀하세요? 라고 물어보시면 왠만하면.. 다 알려주십니다..

담배를 구매하시는 분들 중에 난처한 상황으로 만드시는 분들 몇 분 계시는데.. 예를 들어.. 한 보루 사면 라이터 안주냐, 할인 안해주냐... 네.. 당연히 안됩니다........ㅠ

 

[담배 별명]

그리고 편의점 알바 초보들에게 가장 어려운 건 아무래도 담배를 다른 이름으로 부르시는 분들..! 

마일드 세븐주세요....... 저 진짜 처음에 너무 당황했어요.... 마일드 세븐이 뭐죠...? 되게 당황해서 "혹시 여기서 어떤 거 말씀하세요?"라고 여쭤봤는데.. 어떤 할머니 손님이셨는데 저에게 그것도 모르면서 담배 파냐고 때려 치우라고 했었던 경험도 있네요.. 담배는 안펴봐서..^^ 담배 안피는 게 좋은 건데..^^ 담배 이름이 마일드 세븐이 없는데 어떡할까요 ^^;;

마일드 세븐은.. 메비우스 곽을 이야기 합니다.. 메비우스도 팩이 있고 곽이 있는거 아시죠..? 위에 은색이냐 아니냐로 구분하시면 됩니다ㅠㅜㅠ 윗면이 은색이면 메비우스 팩이고, 윗면이 파란색이면 메비우스 곽이자 마일드 세븐이랍니다!

그 외에도.. 에쎄 프라임을 에쎄 라이트, 에쎄 수는 에쎄 대나무로 많이들 부르세요... 비흡연자들은 멘붕이 오지만.. 그럴 땐 침착하게 에쎄가 있는 쪽으로 몸 틀어서 여기서 어떤 거 말씀하세요? 라고 한 번 친절히 물어보세요! 그러면서 배우는 거죠 뭐 ㅎㅎ 혹여나 누가 뭐라고 하더라도 상처받지 말고 무시하세요! 담배피는 게 뭐 자랑입니까! 비흡연자라 모를수도 있죠!

그리고 담배 구매하시는 분들.. 제발.. 흡연자 기준으로 말씀하지 마세요ㅠㅜ 알바는 슬퍼 웁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담배 종류도 포스팅 해볼게요~!ㅎㅎ 

 

쉬운 알바에 속한다고 하지만 서비스직으로 진상을 진짜 많이 만나는 편의점 알바ㅠㅜ

못된 사람으로 스트레스받고 착한 사람으로 힐링하는 편의점 알바분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ㅎㅎ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