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자격증

[정보처리기사] 필기 7일 독학 합격 후기 & 공부 방법

페로페라 2023. 3. 22. 01:02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로페라입니다🌸

오늘은 정보처리기사 2급 필기 합격 후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ㅎㅎ

최근 몇 년동안, 개발 직군으로 취업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IT 전공자로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2023년 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이미 저는 2년 전에 필기를 취득한 적이 있습니다만.. 올해 3월에 만료되어 필기 시험을 다시 봐야했습니다. ㅎㅎ 먼저, 합격 인증부터 하겠습니다.

아무리 2년 전에 시험을 봤다지만 기억이 나지 않아서 미루고 미루다가 7일을 남겨두고 바짝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필기 시험 방식이 온라인으로 바뀌면서 컴퓨터로 시험을 보게 되었고, 문제 유출이 전면 금지되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정보처리기사 필기 문항, 응시료

필기는 크게 소프트웨어 설계 | 소프트웨어 개발 | 데이터베이스 구축 | 프로그래밍 언어활용 | 정보시스템 구축관리로 나뉘며, 객관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00문항을 2시간 30분 내에 풀어야 하며, 100점 만점에 각 과목마다 40점 이상이고, 모든 과목의 평균이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입니다!

평균이 60점이 넘었어도 한 과목이 40점 미만이거나, 모든 과목이 40점이 넘었어도 평균이 60점을 넘지 못하면 아쉽게도 과락입니다.

필기 시험의 경우, 시간이 부족한 경우는 주변에서 보지 못했습니다. 시간에 쫓기기보다는 문제를 꼼꼼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정보처리기사 필기는 19,400원의 응시료를 필요로 합니다!

 

♠ 필기 독학 방법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자격증 책을 구매하시는데, 저 역시 유명한 교재 한 권을 정해서 공부했습니다.

5일동안 하루에 한 단원씩 이론을 공부하고, 기출 문제를 푸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① 이론을 공부하고, 기출 문제를 풀면서 자주 나오는 문제의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다.

하루에 한 단원씩 이론을 읽고 공부하고 기출 문제를 풀었습니다. 풀었을 때 틀렸거나 헷갈린 문제들에는 형광펜을 칠해두고, 그리고 자주 보이는 기출 문제의 키워드를 따로 정리하고, 그 키워드의 설명을 정리했습니다. 요약본을 공유하는 것도 저작권 등의 문제로 안된다고 하여.. 저는 아래와 같은 예시처럼 정리했습니다.

ex) 폭포수모형 - 가장 오래된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

정리를 다 하고 세어보니 저는 한 단원에 A4용지 2 ~ 3장 분량이 나왔습니다. 총 16장 나왔어요. ㅎㅎ

 

② 하루를 투자하여 정리한 키워드들을 외우되, 과목별로 우선순위를 두어 외운다.

저는 시험 이틀 전에 5일간 정리한 키워드들을 정말 달달달 외웠습니다. 외웠다기보다도 눈에 익도록 계속 읽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약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에 우선순위를 두어 공부했습니다. 아직 많이 외우지 못한 것 같은 과목을 집중적으로 외우고 어느정도 외운 과목은 바로바로 넘기는 방식으로요! 이렇게 공부하다보면 하루가 금방 갔습니다.

 

③ 시험 하루 전, 교재에 수록된 기출 문제를 중점으로 푼다.

정보처리기사 교재는 주로 기출 문제들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6일동안 열심히 공부하셨다면 문제를 어느정도 푸실 수 있을 겁니다.①에서 형광펜으로 체크해 둔 문제들을 중점으로 보시고 시험 전 날이니 정리해둔 키워드들을 천천히 검토하면서 마음을 편히 먹으세요! ㅎㅎ

 

♠ 정보처리기사 필기 응시 준비물

- 신분증 필수!! 

- 수험표와 볼펜은 가져가시고, 종이는 가져가지 마세요! 수험장에서 나눠주시는 종이만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수험표도 안가져가서 수험장 문 앞에 붙어있는 번호를 외웠는데 자리만 확인했으면 됐었습니다. ㅎㅎ 

시험 자체는 컴퓨터로 응시하기 때문에 컴퓨터싸인펜은 절대 필요없고, 볼펜 하나만 들고 가세요! 혹시 모를 계산 문제에 대비해서요 ㅎㅎ 

문제를 다 풀고 최종 제출까지 하면 화면에 각 과목별 점수와 평균 점수, 합격 여부가 나옵니다. 흔히 말하는 가채점 결과라고 하죠!

대부분은 가채점 결과가 실제 점수와 큰 차이 없으신 것 같았습니다. (저도 오늘 확인해보니 다 같네요!)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열심히 공부하셔서 정보처리기사 필기 꼭 한 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