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자격증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3일 독학 합격 후기 & 공부 방법

페로페라 2021. 7. 4. 23:31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로페라입니다🌸

오늘은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합격 후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ㅎㅎ

최근에 IT 분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만큼, IT 계열의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저도 마찬가지로 IT 전공자로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2년 전 응시했던 필기 시험에 합격한 후기를 들고 왔습니다! ㅎㅎ 조금 늦기는 했지만,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는 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이미 네트워크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전공자이지만, 전공과 전혀 무관했다는 점 알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중요한 합격 인증부터 하겠습니다! 3일 독학으로 한번에 합격했네요! ㅎㅎ 굉장히 신났습니다..ㅎㅎ

사실, 말이 3일이지... 순 공부량으로 치면 하루도 안되는 것 같아요..! 시험 하루 전 날에 거의 몰입해서 공부하고 이틀 동안은 밑작업만 조금씩 했어서..ㅎㅎ 실제 필기 공부는 하루했네요..ㅎㅎ

 

♠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응시자격 및 문항, 응시료

간단하게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에 대해 소개해보자면,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어 전공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취득가능하고, 성인이 아닌 학생들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필기는 크게 네트워크 | TCP/IP | NOS | 네트워크 운용기기로 나뉘며, 객관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0문항을 50분 내에 풀어야 하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입니다!

필기 시험의 경우, 시간이 부족한 경우는 주변에서 보지 못했습니다.

2급의 경우, 필기는 43,000원의 응시료를 필요로 합니다!

 

♠ 필기 독학 방법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자격증 책을 구매하시는데, 저는 절대! 책을 구매하지 않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제들은 주로 기출 위주로 출제되고, 전공자나 비전공자나 네트워크 관리사 책은 다 훑기엔 시간이 많이 부족합니다. 시간을 많이 투자할 수 있으신 분이라면, 구매하셔도 상관없지만.. 구매하지 않고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으니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여 알차게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ㅎㅎ

 

이제, 제가 3일동안 여유롭게! 독학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공부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3개년 분량의 기출을 인쇄한 뒤, 형광펜을 들고 문제를 구경한다.

3개년 분량의 기출이면, 1년에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시험이 4번 있으니 총 12회의 시험지를 훑어보는 셈이 됩니다! 

인쇄를 하고 나서 문제를 한 번 천천히 읽어보세요! 풀 수 있는 문제가 있는지, 어떤 식으로 출제되는지 유형을 파악할 겸 읽어보시기만 하면 됩니다. 풀지 못하더라도 괜찮아요! 유형만 익히는 겁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있어요! 읽으시면서 어? 앞에 있었던 문제들인데? 싶은 것들이 분명 있습니다! 많을거에요! 

그런 것들을 미리 준비한 형광펜으로 체크해주세요! 앞에 몇 번 정도 나오는 문제들을 체크하면 좋을 것인가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 2번 이상 본 것 같은 것들은 무조건 체크하고 보세요!

저는 문제에 쭉쭉 같은색 형광펜을 그어줬습니다! 그리고 풀 수 있는 문제들은 미리 풀어줬어요!(그래봤자 몇 문제되지 않더라구요..ㅎ)

이 작업은 2시간 정도면 충분히 완료하실 수 있을 거에요 ㅎㅎ

다만, 너무 쉬운 작업이고, 시간이 얼마 들지 않는다고 색칠공부하시면 안되고, 집중해서 문제를 지금 다 봐버리겠다는 집중력을 가지고 분석해주셔야 합니다.

 

② 빨간색 펜으로 답을 미리 체크해둔다.

2시간에 걸쳐 인쇄한 기출 문제를 다 구경하고 나서, 풀 수 있던 문제들은 미리 풀어주셨다면 벌써 1/3을 하신겁니다!

이제 모르는 문제들만 남았을 겁니다! 형광펜 표시가 있든 없든 나머지 문제들의 답을 빨간색 펜으로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그럼 아마 반짝반짝 형광펜 투성이에 빨간색 체크가 가득한 기출 문제집을 마주하게 되실거에요 ㅎㅎ

이 작업은 3~4시간 투자하시면 금방 합니다!

 

③ 나만의 방식으로 기출문제를 정리한다.

그럼 이제 알록달록한 기출 문제집을 공부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가장 싫은 작업입니다. 네. 외우셔야 해요..ㅎㅎ

일단 형광펜으로 표시된 문제들을 우선순위로 두어 정리해주세요! 저는 따로 필기 정리를 조금 해주었습니다!

형광펜으로 표시된 문제들만해도 꽤 되기 때문에 먼저 문제를 표시하고, 그에 속하는 문제들의 답도 같이 적어가며, 외우면서 정리해줬습니다!

정성들여 시간투자해서 필기하실 것까진 없고 대충 문제의 키워드에 맞는 정답을 쓰면서 외워버린다는 생각으로 정리해줬어요.

자주 나오는 기출문제들 먼저 정리를 해서 외워주고, 시간이 남으면 한 번씩 출제됐던 나머지 문제들을 훑어줬습니다.

그럼 끝인가요? 네! 끝입니다!

기출문제들만 제대로 분석해주면, 적어도 60점은 다 넘기실 수 있습니다! ㅎㅎ

따로 외워야 할 것 없이 결국 기출문제들만 잘 정리해두면 필기는 무난하게 합격하실 수 있을거에요 ㅎㅎ

 

저는 ① 작업을 시험 3일 전에 했고.. ② 작업을 시험 2일 전에 했으며... ③ 작업을 시험 하루 전에 했습니다..

말이 3일이지.. 정말 합산해보면 24시간도 채 안되더라구요.. 그래도 효율적인 자격증 취득 공부법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ㅎㅎ

전공자라서 수월한 것 아니였을까? 하고 생각해보고, 2년이 지난 지금.. 기출 문제들을 봤는데.. 네. 아니더라구요.

다시 봐도 모르겠습니다.ㅎㅎㅎㅎㅎㅎ 그저 저 공부법의 효과가 좋았던 것 같아요!

 

♠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 응시 준비물

- 신분증 필수!! (요새는 코로나때문에 자가진단확인서도 본인이 직접 인쇄하고 문항 체크까지 해서 가져가야 합니다. 없으면, 응시 불가능!!!!)

- 수험표와 볼펜, 종이 등은 가져가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다 넣으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필기는 컴퓨터로 응시하기 때문에 필기구 정말 필요없구요! 시험 시간이 부족할 것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저도 20분인가? 보고 제일 먼저 나왔습니다..ㅋㅋㅋㅋㅋㅋ 근데 제가 나오고 나서 사람들이 조금씩 나오기 시작했고, 저와 같이 시험 봤던 후배들도 시간이 부족했다는 이야기는 없었어요!

 

기출 문제만 죽어라 분석하시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셔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문의 주세요~ ㅎㅎ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