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자격증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 5일 독학 합격 후기 & 공부 방법

페로페라 2021. 7. 13. 23:52
반응형

안녕하세요~! 페로페라입니다🌸

오늘은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 합격 후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ㅎㅎ 제목에서는 7일동안 공부한 것 처럼 보이지만, 랜툴 연습이 5일(2일에 1번씩..)이고, 나머지 내용은 2일만 공부했기 때문에 실제적으론 공부한 양으로 따지면 3일 정도 걸린 것 같네요..ㅎ

최근에 IT 분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만큼, IT 계열의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저도 마찬가지로 IT 전공자로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2021년 올해, 7월에 응시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 시험을 준비했던 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이미 네트워크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전공자이지만, 전공과 전혀 무관했다는 점 알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중요한 합격 인증부터 하겠습니다! 7일 독학으로 한번에 합격했네요! ㅎㅎ 굉장히 신났습니다..ㅎㅎ

먼저, 인증 갑니다! 

전체 100점 만점에서 89점으로 합격했습니다 ㅎㅎ 최소 60점만 넘으면 합격인데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해서 만족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ㅎㅎ 

 

♠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 응시자격 및 문항, 응시료

간단하게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에 대해 소개해보자면, 응시자격은 같은 등급의 필기 시험에 합격한 사람들만 응시할 수 있으며, 2년 이내에 응시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만약, 2년이 지나서 응시하려 한다면, 필기부터 다시 응시해야 합니다!

실기는 크게 LAN 전송매체 | 네트워크 설계/ 구축 | TCP/ IP | NOS | 네트워크 운용기기로 나뉘며, 작업/서술/선택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0문항을 80분 내에 풀어야 하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입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 시간이 부족한 경우는 주변에서 보지 못했습니다만, LAN 포트 만드는 부분에서 간혹 부족했다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2급의 경우, 실기는 78,000원의 응시료를 필요로 합니다!

 

♠ 실기 문제 배점

시험 보기 전에, 각 문제의 개수와 배점에 대해 알아두시면, 본인이 맞을 수 있는 부분들을 잘 살려서 60점만 넘기도록 목표를 두시고 공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문제 문항 수 배점
케이블 제작 1 6.5
윈도우 8 5.5
리눅스 2 5.5
TCP/IP 장비 3 5.5
신경향 및 보안 1 5.5
라우터 3 5.5

저는 케이블 제작을 먼저 익히고, 윈도우와 라우터 먼저 공부했어요! 그리고나서 시험 직전에 리눅스와 신경향 및 보안 문제들을 추려서 짧게 공부하고 시험보러 갔습니다 ㅎㅎ

 

♠ 실기 독학 방법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는 자료들이 많지 않아서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처음에 많이 헤매시더라구요! 하지만, 실제 문제들은 주로 기출 위주로 출제되고, 좋은 자료들 몇 개만으로 충분히 짧은 시간 내에 공부하셔서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추천해드리는 방법을 잘 활용하셔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여 알차게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ㅎㅎ

 

이제, 제가 7일동안 독학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 공부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랜툴은 시험 1주일 전에 도착할 수 있도록 미리 주문하고, 1주일동안 하루에 한 번씩 10분 내로 만드는 연습을 한다.

실기 시험은 무조건 1번에 랜선 만들기가 나옵니다. 10분 제한 시간을 주고, 10분 내에 문제에 주어진 상황에 맞는 케이블을 다이렉트 케이블 / 크로스 케이블로 하나 만들어야 합니다.

먼저, 랜툴을 사야 하는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시험장에서 제공해주는 도구로 진행하셔도 좋지만, 그 전까지 연습할 방법이 없는 것이 일단 큰 문제이고, 시험장에서 제공해주는 도구의 상태는... 아주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 1주일 전에 랜툴을 받을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해두세요!

그리고나서 하루에 1번씩 10분 안에 만들 수 있도록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왜 10분인가! 80분 안에 20문제를 풀라고 되어있지만, 시험을 시작하면 1번으로 랜선 만들기가 시작되고 10분이 제한시간으로 주어지기 때문이죠. 저는 이걸 모르고 있다가 시험 전 날에 알게 되어 당황했었네요..ㅎㅎ 10분 내에 만들지 못하면, 그 문제는 오답처리되니 하루에 한 번씩, 미리 미리 시간 내에 만들 수 있도록 연습해주세요.

저는 2일에 한 번씩 연습할 때에도 6~7분 걸려서 완성했었습니다. 근데 좀 불안하다, 만드는 데 실수가 좀 자주 발생한다면 하루에 한 번 만들지 마시고, 하루에 다섯 번, 열 번씩 손이 빨라지도록 연습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제가 2일에 한 번 연습한 이유는 처음 만들 때에도 여유있게 성공적으로 만들었고, 첫 날 5번 만들어보고 한 번도 실패하지 않아서 여유를 조금 부렸던 것입니다..ㅎㅎ)

손이 빨라지도록 연습하는 이유는! 저희가 연습할 때 쓰는 랜선은 겉 표피가 딱딱해서 자르기도 쉽고, 테스트기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음이 조금 놓이지만, 실제 시험장에서는 테스트기로 확인할 수 없어서 완성해도 불안하고, 시험장에서 제공하는 랜선은 겉 표피가 말랑해서 자르기도 조금 불편하더라구요! 그런 변수들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시간이 부족하지 않도록! 미리 연습해주세요!

이 작업은 하루에 30분 ~ 1시간 정도만 투자하셔도 충분히 익히실 수 있을 거에요 ㅎㅎ 

그럼 만드는 방법은 어디서 배우느냐! 제 블로그에서 다음 포스팅으로 사진과 글로 설명을 드릴테니 참고해주세요 ㅎㅎ

 

② 유튜브에 '햄릿슈'를 검색해서 나오는 강의를 정주행한다.

저는 책도 없었고, 기출 문제도 알아보지 않았고, 시험 응시료가 비싸기 때문에 돈도 더 투자하고 싶지 않아 찾아보니 대부분의 합격자들이 '햄릿슈'님의 강의를 들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유튜브에서 '햄릿슈'님의 강의를 들었었습니다.

가장 먼저 입문편을 꼭 들으실 것을 추천드려요! 햄릿슈님 채널에 들어가서 재생목록 → 햄릿슈의 네트워크 관리사 2급(입문)에 들어가서 순서대로 들으세요! 강의 하나당 10분 정도로 구성되어 있지만, 실제 핵심 강의 부분만 빠르게 보시면 한 강의당 3분 내외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문제들의 대부분이 입문편에 기반해서 나왔던 것 같아요. 그렇기때문에 입문편만 제대로 익히는 연습을 하시면 60점을 넘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분은 케이블 제작과 라우터, 윈도우 문제들을 주로 다뤄주시기 때문에 이 문제들만 다 맞아도 이미 60점 이상 받으실 수 있어서 이 분 강의만 듣고 나머지는 버리셔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윈도우에서 서브넷 구하는 문제, IP 주소 구하는 문제가 조금 까다로워서 연습해도 틀리는 경우가 있어서.. 라우터와 윈도우를  익히시고 여유가 되시면 리눅스 문제들도 몇 개 봐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ㅎㅎ

 

③ 햄릿슈님의 강의를 듣고, 반복해서 직접 실습해본다.

햄릿슈님의 강의도 쉽고, 실제 기출 문제들의 난이도도 어렵지 않으며, 대부분이 응용 문제이기 때문에 라우터 문제와 윈도우 문제들은 금방 익힐 수 있는데요! 강의를 보기만 하고 직접 해보지 않는다면, 실제로 해보게 됐을 때 당황하게 되고, 낯설게 느껴지게 됩니다! 따라서, 귀찮더라도 입문편에서 소개해주시는 프로그램들을 다운받아서 강의를 한 번 듣고, 윈도우와 라우터 문제를 혼자 다시 따라 실습해보는 작업을 반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④ 윈도우 문제는 결국 문제를 잘 읽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제대로 입력만 하면 된다.

윈도우 문제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그대로 입력해주면 되기 때문에 난이도는 '하'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어디에 어떤 내용을 입력해야 하는지가 중요한데 결국 프로그램에 내용이 그대로 써있어서 시간 내에 같은 글자를 잘 찾고, 내용을 주어진대로 잘 입력하기만 하면 8문제 중에 6문제는 맞으실 수 있을 겁니다! 왜 6문제냐! IP 주소 구하는 문제나 서브넷 문제가 나오면 실수로 틀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윈도우 문제를 연습하실 때에는 먼저 햄릿슈님 강의를 들어보고, 어디에 무슨 내용을 입력하면 되는가. 그것만 알아두신 다음에 본인이 문제만 보고 다시 따라서 해보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아, 문제를 잘 읽으라고 강조하는 이유는! 이번에 제가 응시한 시험에서 문제 끝에 괄호로 시간 단위를 분이 아니라 초로 바꾸라고 살짝의 함정을 만들어 둔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사소한 실수가 오답으로 처리되게 만드니 꼭 문제를 꼼꼼히 읽어주세요!

 

⑤ 라우터 문제는 명령어를 암기하고, 습관을 들이면 된다.

라우터 문제는 명령어를 입력해서 풀이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명령어만 잘 암기하시고, 명령어를 습관들여서 자동적으로 en과 conf t를 입력하실 수 있으면 절반은 성공니다! 체감 난이도는 '중' 정도였습니다!

꼭 외워야 하는 것들은 햄릿슈님의 강의를 참고하셔도 좋고, 정말 시간이 없으시다면 제가 블로그에 라우터 문제의 명령어들을 정리해둘테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라우터 문제는 주의할 것이 몇 개 없는데, 활성화하라는 말이 있거나,  로그인하라는 말이 있는지만 잘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⑥ TCP/IP 문제는 기출 문제들로 나온 것들을 3개년만 정리해서 본다.

이 부분은 햄릿슈님 유튜브에 기출 문제 풀이가 있는데 그 부분에서 나오는 TCP/IP 문제들을 정리해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출 문제 위주로 나오는 것 같고, 기출 문제에 나왔던 것들만 잘 정리해서 외워주셔도 3문제 중에 1문제는 맞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너무 많이 보실 필요는 없고, 2020년, 2019년, 2018년 기출 문제들만 추려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⑦ 리눅스와 신경향 및 보안 문제는 기출 문제 위주로 외우면 된다.

저는 컴퓨터 공학과를 전공했기 때문에 리눅스와 신경향 및 보안 문제에 주로 출제되는 기출 문제들 중 절반 정도는 알고 있는 것들이 많았어요! 하지만.. 공부를 안할 수는 없었는데요! 기출 문제에서 자주 나오는 리눅스 명령어 몇 개만 외워주고, 신경향 및 보안 문제는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만 암기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신경향 및 보안 문제의 범위는 너무 광범위하고..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으신 분들이 이 문제를 맞추기 위해 상당한 시간을 들이는 것보다 차라리 이 문제를 버리고 랜 케이블 제작과 윈도우, 라우터 문제를 다 맞추시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 중에 이 많은 걸 어떻게 5일도 안걸려서 다 했어? 라는 의문이 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강의를 절대 처음부터 끝까지 다 듣지 마시고, 핵심만 빠르게 찾아 읽고 최대한 본인이 입력하는 시간을 만드시는 게 중요합니다!

저는 윈도우, 라우터, 리눅스, TCP/IP 문제들을 위주로 빠르게 공부했고, 강의는 최대한 빠르게 듣고 스스로 따라 쳐보고, 막히는 부분만 강의를 듣고. 이 작업을 반복해서 하면서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나갔습니다.

 

♠ 네트워크 관리사 준비물

- 신분증 필수!! (요새는 코로나때문에 자가진단확인서도 본인이 직접 인쇄하고 문항 체크까지 해서 가져가야 합니다. 없으면, 응시 불가능!!!!)

- 구매한 랜툴, 피복 탈피기 반드시 챙겨가기!!

- 볼펜이나 샤프 간단하게 챙겨가기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는 컴퓨터로 응시하지만 IP 주소 계산해야 되는 문제가 나올 수 있어서 간단하게 필기구 챙기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제가 응시한 시험장에서 제일 먼저 나왔는데 45분 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기출 문제만 죽어라 분석하시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셔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까지 무난하게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